[스크랩] 시 이미지

2015. 3. 25. 11:36시인과 문학

시 이미지

1) 이미지의 개념

한편의 시를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의 이미지 구조를 파악하는 일이다. 이미지는 작품 속에 구체적으로 존재하면서 작품의 미적 가치를 구현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미지를 말의 그림이라고 했을 때, 이를 단순하게 대상을 재현하는 모방론의 관점에서 파악해서는 안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즉, 시각적인 감각만을 지칭하는 것은 안된다는 것이다. 시에서의 그림이란 시인의 상상력에 의해서 그려지는 의미의 구체화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미지는 단순히 어떤 사물을 묘사하거나 반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이미지는 상상력을 통한 시적 사고와 인식의 문제와 결부되는 것이다.
근대에 와서 철학자들은 언어가 실재를 형성한다고 믿게 되었고, 인간의 가장 순수한 상태는 언어의 상징적 기능, 즉 이미지를 구현하는 언어에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따라서 문학에서는 지각되는 대상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이를 환기하는 언어가 보다 중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던 것이다. 이미지는 실재에 대한 설명이나 형용 또는 대명사라기 보다는 실재 그 자체였던 것이다. 추상적 의미보다 대상을 온전하게 감각하고 인식하도록 자극하는 언어, 그리고 이것의 구체적 표현을 우리는 일반적으로 이미지라고 부르게 되었던 것이다. 시는 추상이 아니라 개성적이고 특별한 의미를 전달하므로 시를 이미지를 통한 감각적 체험과 관계짓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다음의 시는 감각적 묘사의 한 예다.

한 폭의 그림을 보는 듯, 생동하는 움직임이 현란하다. '물고기'가, "튀는 빛의 꼬리를 물고/쏟아진다"는 구절은 이 시의 압권이다. 피아니스트는 피아노의 건반을 애무하듯이 혹은 끊어질 듯 이어 연주하지 않는다. 강하게, 그녀의 손은, 물살을 가르고 물결을 역행하여 날렵한 물고기처럼 허공으로 솟구친다. 수많은 물고기가 허공으로 비상한다. 순간 햇살이 이를 놓치지 않고 물고기를 향해 날카로운 창을 던진다. 물고기는 무리를 이루며 빛살을 헤치고 서로 어우러져 포옹하는 듯 물 속으로 추락한다. 그리고 다시 솟구친다. 물고기가 공중에 그려내는 은빛 찬란한 물살은 눈이 부셔 마주할 수 없을 것 같다. 빛에 반사된 물고기의 상승과 추락이, 피아노의 음색이 되고 선율이 되어 생동감있게 날개짓한다. 빛은 스스로에 의해서라기보다는 물고기로 인해 찌르고 솟고 튀는 운동성으로 나타난다.

(1) 장식적 이미지 decorative image는 가장 저열한 단계의 이미지로 상상력이 제약된 상태에서 만들어진다. 깊은 상상력에 호소하지 않고 불합리한 환상적 의인법과 장식적인 과장법에서 흔히 발견된다. 장식적 이미지는 시를 경박하게 한다. 이러한 저열한 이미지가 존재하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직도 수준 이하의 상태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2) 沈潛(심잠) 이미지 sunken image는 고전적인 시의 이미지다. 구체적이기보다는 애매하고, 대상을 감각적으로 명확하고 명시적으로 나타내기 보다는 암시한다. 시 속의 어휘가 표상하는 세계는 한정된 공간이 아니라 규정할 수 없는 막연한 세계이다. 시를 인용하여 시 속에서 화자가 지향하는 공간의 막연함을 지적한다. 은유가 불분명하게 사용될 때 이러한 이미지가 발생한다.

(3) 돌발적 이미지 violent image는 우리 마음에 깜짝 놀랄만한 충격을 주는 이미지다. 생경하고 충격적인 까닭에 창의성, 교묘성 그리고 정확성이 결여되어 나타난다. 미적인 체험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4) 급진적 이미지 radical image는 지나치게 비속하고 실용적이다. 기술적, 과학적인 요인 때문에 非詩的(비시적)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즉 정서적이지 못하고 실제적이며, 산문적인 기술에 가까운 내용을 은유적으로 매개한다. 종교적인 작품에서 기하학적인 비유가 채택되고 역시 사이비 의학적 은유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 효과는 상상적이기보다 환상에 가깝다.

(5) 강화된 이미지 lintensive image는 최소한의 어휘에 있어 미와 명료성 그리고 규약성과 권위 등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명료할 뿐만 아니라 도형적으로 화려한 시각적 효과를 창출한다. 일반적으로 종교제의 등과 관련된다. 이런 까닭에 웅장하고 화려한 것을 추구하기 보다는 신성성을 내포하기도 한다. 이 비유는 표상성이 강해서 시각 예술과 상징적 의식과 관계가 깊다고 하겠다.

(6) 확장된 이미지 expansive image는 예언적, 진보적 사상의 이미지이며, 강력하고 정열적이며 독창적이다. 암시적이기도 하고 감각적인 구체성까지 내포하고 있어서 상상력의 자유로운 영역에서 형성된다. 또한 요소들 사이의 상호 수식과 강한 결합은 정서적으로 달성되므로 모든 시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난다. 이는 미와 공포감을 환기하기도 하는데, 이미지의 상호 연계는 서로 충만하여 감명을 준다. 강력하고 독창적인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7) 화려한 이미지 exuberent image는 강력한 인상주의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두 개의 강렬한 상상력을 내포한 어휘들이 서로 상호 영향관계에 있을 때 발생한다. 이들은 서로 예매하고 무한한 관계를 유지한다. 화려한 이미지는 五感覺의 이미지가 혼합되어 점차로 물질적이거나 초자연적인 것으로 전환한다. 예컨대, "내 애인은 빨간 장미꽃, 내 애인은 장단을 맞춰 연주하는 감미로운 멜로디"라고 했을 때, 이러한 유추관계는 애인의 모습과 장미, 애인의 목소리와 멜로디가 유사하기 때문이 아니라 애인과 꽃, 애인의 목소리와 멜로디 그 자체가 정서적 일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상호 침투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장 화려하고 풍부한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세익스피어가 「한여름 밤의 꿈」에서 실체가 없는 관념이나 느낌을 형상화하여 구체적인 이미지들을 산출하는 것을 상상력이라고 정의한 대목을 인용하고, 이미지란 문학 작품의 문맥 속에서 현실적인 사실성을 담보한 것들이라고 규정했다. 그리고 심리적 이미지들은 문학 작품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돕지 못하기 때문에 거부하였다. 또한 은유가 이전에 인식되지 않은 것을 유사성에 의해 드러냄으로써 사물의 본질을 포착하는데 비해 이미지는 사물들을 시각적이게 한다고 하여 은유와 이미지와의 변별성을 강조했다.
그 결과 이미지를 정의하길 ① 시각적 대상들인 회화, 조각의 형식에서 인간의 외현적인 것을 재현하는 것들과, ② 작품 자체에 물리적인 현전을 나타내는 것으로 묘사된 확고한 대상을 도상적 재현이라고 하여 이들 이미지가 어떻게 문학적인 이미지로 전환하는가 주목하였다. 그는 이미지를 작품 속에 도상적으로 재현되는 것으로 인식하였던 것이다.
자신이 정의한 이미지의 개념을 토대로 지올코우스키는 이미지들이 문학적 문맥에서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고찰하기 위해서 이미지를 '테마로서의 이미지(서구문학의 나르시스 테마, 율리시즈 테마 같은)', '모티프로서의 이미지(상황으로부터 유래됨으로써 주제적 구성의 단위가 되는)', 끝으로 '상징으로서의 이미지(자신 자체보다 또 다른 어떤 것을 의미할 때 상징으로 기능하는)'로 범주화하고 이러한 범주화가 확연하게 차별화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서로 중첩된다고 하였다.
지올코우스키의 이미지 분류는 애초부터 주제론에 입각해 있는 것이고, 시각적인 이미지가 크게 부각되었으며, 이미지의 원천과 계승 등에 관심을 두었으므로 우리가 살피려는 일반적인 이미지의 개념과는 차이를 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지를 주제론으로 확장시켜 그 내포를 심화시킨 것은 주목할 만하다고 할 것이다.
파운드는 현대시의 선구자는 방대한 저작을 남기는 것보다 훌륭한 이미지를 창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이것은 시가 갖는 이미지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한 것이라 하겠다. 파운드가 이미지즘(imagism) 시운동을 전위에서 이끈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2) 이미지의 종류

(1) 심리적 이미지

심리적 이미지는 감각적 이미지라고 할 정도로 감각적 체험과 인상에 바탕을 둔다. 관념이나 사상 등이 감각을 통해서 심리 현상 속에 독특한 인상체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각에 의해 산출된 시는 물론이고, 상상과 연상 그리고 기억에 의한 것이 구체적인 이미지로 형상화된다면 당연히 이에 포함된다. 다음의 예는 이를 잘 보여준다.

시각적 이미지

시각적 이미지는 시각적인 감각 현상이나 회화성을 바탕으로 하므로 명도와 색, 질감 그리고 움직임 등이 시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시를 구성하는 가장 빈번하고 주도적인 이미지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시각적 이미지는 시의 구조를 전체적으로 구성하느냐, 시의 형식을 기하학적으로 구성하느냐 혹은 연단위의 병렬적인 구조로 형상화하는가로 또한 구분될 수 있다. 먼저 시의 전체를 하나의 풍경처럼 시각화하여 심미체험을 제공하는 작품을 살펴보기로 하자.

청각적 이미지

청각적 이미지는 청각적인 현상을 통해 특정한 효과를 유발할 때 사용된다. 청각적 이미지에 의해 구성된 시는 이외로 많지 않다. 이는 현대시가 청각적이기보다 시각적이기 때문일 것이다. 청각적 이미지가 구사된 작품은 사물의 현상을 소리로써 구체화하거나, 의성어를 반복함으로써 대상을 즉각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특징이다.

후각적 이미지

후각적 이미지는 후각의 양상을 나타내는 향기로운, 악취나는, 매스꺼운, 비린, 달콤한 등의 형용어를 동반하여 심리적 반응을 유도한다.

미각적 이미지

미각적 이미지는 말 그대로 맛을 보거나, 혹은 맛을 보게 하고 맛과 관련된 소재를 총동원하여 우리의 정신에 미각적 경험을 체험케 한다.

촉각적 이미지

촉각적 이미지는 즉각적으로 전해져 오는 熱, 冷 등의 감각현상을 표상한다. 이는 춥다, 덥다 등의 전신감각까지도 포함한다. 이를 통해서 심리적 경험과 정신적 굴곡을 잘 느끼게 하는 것이다. 촉각적 이미지는 이 때문에 대개 열감각 이미지, 냉감각 이미지, 감촉 이미지로 세분되기도 한다.

감관적 이미지

감관적 이미지는 기관적 이미지로 이해된다. 말 그대로 호흡기, 소화기, 순환기와 관계되는 신체적 감관이 시에 활용되어 심리적인 정서에 큰 울림을 전달하는 것이다.

공감각적 이미지

한 편의 시는 특정한 감각적 이미지가 작품을 주도적으로 이끌지만 대체로 감각의 전이를 통해서 상상력을 보다 자극하는 경우가 많다. 예컨대 청각적인 감각을 시각화한다든지, 촉각적 감각마저 시각화한다든지 하는 것이 그것이다. 상이한 이미지의 교류는 공명현상을 일츠켜 이질적이나 참신한 효과를 불러 일으키게 된다. 이처럼 감각의 전이가 발생하여 독자에게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감각적 경험을 가능케 하는 것을 공감각이라고 한다.
프랑스 상징주의자들은 우리를 둘러싼 현실의 너머에 이데아가 있다고 믿었고, 그 이데아는 한 가지 감각이 아닌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감각이 구사되는 공감각적 이미지에서 효과적으로 체험될 수 있다고 인식하였다. 공감각은 상이한 감각이 공명하여 새로운 감각을 창출하므로 상상력을 증폭시키고 시적 감각을 새롭게 한다.

(2) 비유적 이미지

비유적 이미지는 다음 장인 「은유」에서 자세하게 검토할 것이므로 여기서는 그 개념만 숙지하기로 하겠다. 이질적인 두 사물을 돌발적으로 결합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선명하게 드러내는 것이 비유인데, 비유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양식이 은유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비유적 이미지의 기본 개념과 그것의 예를 간단하게 살펴볼 것이다.
비유적 이미지의 대표적 양식인 은유는 수사적으로는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결합으로 구성된다. 원관념은 '비유되는' 이미지나 의미재이고, 보조관념은 '비유하는' 의미나 의미재이다. 따라서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결합 관계가 논의의 핵심에 놓이게 된다.
또한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결합 양상에 따라 직유와 환유, 제유 등으로 세분화된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장에서 상술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작품 한편을 예로 들고 비유적 이미지로서의 은유의 특징을 간단히 살피도록 하겠다.

(3) 상징적 이미지

상징적 이미지는 상징을 바탕으로 한 관념적 이미지의 도출에 있다. 상징이 암시적이고 다의적인 것도 이 때문이다. 따라서 상징적 이미지의 특징은 이미지의 반복과 회귀에 있다. 반복과 회귀가 소급될 때 급기야 신화나 원형의 차원으로 이해되는 것도 상징적 이미지가 무의식적이고 반복적으로 우리의 기억속에 계승되어 기억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징적 이미지는 뿌리가 깊고 집단적이며 원형적이라고 하겠다.
상징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은 다음 장 「상징」에서 검토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상징의 특성만 간략히 살피기로 한다.

[출처-시 이미지

출처 : 꽃을 희롱하다
글쓴이 : 동백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