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수하려면!!!
이런 것들을 지켜야 한답니다.
1. 소언(少言): 말 수를 적게 .
하고 싶은 말이 많고
젊은이들이 못 마땅해도 참고 .
2. 약언(弱言): 음성을 낮추고.
청각이 둔하여 말을
크게 하거나 젊은이에게 크게
말하라고 하지 말고.
3. 시혜(施惠): 무어든지 베풀고.
수입이 없으니 물질적 도움보다 칭찬,
격려, 상담, 청소 등을 하고.
4. 친교(親交): 미운 사람을 없애고.
내 마음 속에 미운 사람을 두고 있으면
스트레스만 쌓이고 병이 나고.
5. 근면(勤勉): 운동을 생활화 하고.
몸이 둔하여 움직이기 싫지만
운동을 하여 유연성을 키우고.
6. 청결(淸潔): 목욕을 자주하고.
피하에 노폐물이 축적되면
악취가 나게 되니 항상 깨끗이 하고.
7. 공복(空腹): 식사량을 줄이고.
많이 먹으면 비만해지니
맛있는 것은 젊은이에게 양보하고.
8. 소욕(少慾): 욕심을 버리고.
공수래 공수거이니 벌기보다 있는 것
유용하게 잘 쓰는 것이 더 낳고.
9. 신앙(信仰): 죽음에 대한 공포감을 제거하고.
죽음에 대한 준비를 항상 하고 있어야 하고.
10. 치매( 癡?): 두뇌활동을 많이 하고.
필요한 기념일 등을 잘 기억하고,
독서, 바둑, PC를 많이 하고.
2.자연과 더불어 살아야하며
인간은 자연의 한 부분이다.
자연으로 부터 왔고, 자연으로 돌아가고.
자연은 순수하나, 인간은 욕심이 많고 사악하고.
어린 아이는 자연으로 부터 온지 얼마 안 되었고,
나이 든 사람은 자연으로
돌아갈 날이 얼마 남지 않았고.
그러므로 어린 시절과 노년기에는
친자연적인 성향이 강하고.
왜냐하면 자연으로부터 온지 얼마 안 됐고,
또 자연으로 돌아갈 날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이며
아동과 노인은 친자연적이므로 순수하고 천진난만하며.
그러나 30~40대는 자연으로부터
가장 먼 거리에 있게 되며.
교만과 이기심이 극에 달하는 시기에 있게 되어,
권력과 재물과
명예에 대한 탐욕을 추구함으로서,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때에 위치하게 되며.
이들이 사회를 이끄는 중추 세력이 될 때
그 사회도 위험한 처지에 놓이게 된다는 것이며.
인간과 자연은 상호 교호작용을 하며,
인간이 자연 중심적인 생각을 하거나,
또는 인간 중심적인 생각을 함으로서
일방통행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된다면,
자연과 인간간의 균형관계는 파괴되며
인간과 자연이 쌍방 통행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될 때에만 공존이 가능하게 된다
고대 인도인들이 생각하는
인생의 4단계를 생각하면서
우리들의 현실적인 인생행로를 그려보면
제1단계: 학습기(學習期)
이 시기는 스승으로부터 삶의 경험과
지혜를 전수 받는 기간이며.
이 기간은 문명이 발달 할 수록 길어지며.
즐거워해야 하는 시기이지만
우리 아이들에게는 너무나 고통스럽다.
제2단계: 가주기(家住期)
가정을 꾸미고 사회활동을 하는
시기로서 인생의 절정을 이루며.
자기 나라와 부모에 대하여 충성하고
효도하여 그 은혜에 보답하며,
자식을 낳아 잘 훈육함으로서
미래 발전의 기반을 닦는 기간이며.
이 기간이 길수록 사회발전에 기여도가 높아지는데
점점 더 이 중요한 시기는 짧아지고 있고,
한 숨으로 허송 세월하면서
후손들에게 애꿎은 빚만 남기고 뒤로 물러나려 한다.
제3단계: 임서기(林棲期)
사회적인 의무를 마친 다음
자신의 구원을 위하여 투자하는 기간이며
.
사회생활로부터 벗어나 한적한 숲 속에 들어가 세상에
대한 집착을 끊고 엄격한 금욕생활을 실천하는 기간이며.
그러나 현실은 우리를 붙잡고
세상일을 걱정하게 만들고 있다.
제4단계: 유랑기(流浪期)
세속적 집착을 완전히 버리는 인생의 마지막 단계.
이 때는 살아 있으면서도
죽은 거나 마찬가지인 '산송장의 시기며.
평균 수명이 길어질 수록
이 시기는 길어지고 삶의 의욕은 떨어진다.
세상을 하직하는 노인이 늘어나고 있을 뿐이다.